외과학교실은 이경식 명예원장님을 비롯하여 최고의 실력을 갖춘 각 분야의 교수진이 교육, 연구, 강의, 진료 및 수술에 매진하고 있다. 매년 2,600건 이상의 수술을 집도하고 있으며 전문분야의 진료 체계가 확립되어 각 분야 별로 암 환자 수술 건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암센터 내에 위치한 유방암 센터는 진찰과 동시에 영상 의학 검사(유방 촬영술 및 초음파검사)와 조직 진단까지 당일 완료되는 One-Stop Service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매해 150예 이상의 유방암 수술을 포함하여 연간 약 300예 정도의 유방수술을 집도하고 있다. 또한 유방암 환자의 항암화학요법을 직접 시행하고 있으며 간호부와 연계하여 유방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10년부터 분당차병원 대강당 및 강남차병원에서 유방암 환우와 가족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국유방건강재단 핑크리본캠페인 핑크투어(대국민 건강강좌)를 개최하였고 매년 약 100여명이 참석, 유방암에 대한 다양하고 유익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였으며 이외에도 지역 보건소 건강강좌 및 문화강좌, 보수교육을 통해 지역 주민의 유방암에 대한 이해를 돕고 조기검진의 필요성을 인식시키는데 노력하고 있다.
소화기 분야에서는 위암, 대장/ 직장암, 간/ 담도/ 췌장암을 담당하는 전문 교수진들이 매일 외래를 개설하여 소화기 내과와의 유기적인 협조 속에 신속한 검사 및 진단, 수술까지 최상의 진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연간 약 80예 이상의 위암수술, 약 100예 이상의 대장암 및 직장암수술, 약 400예 이상의 간,담,췌장 및 복강경 담낭절제술을 시행하고 있다. 소아외과는 소아외과 전문 교수진이 고난위도 신생아 수술을 포함하여 연간 약 220예 이상의 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내분비 외과에서는 갑상선 전문 교수진이 매년 150예 이상의 갑상선 암수술을 포함하여 연간 약 200예 이상의 갑상선 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이식외과는 매년 10건 이상의 신장이식을 시행하고 있으며 2014년부터는 간이식 전문 교수진이 합류하여 2014년에만 9건의 간이식을 시행하였다.
2013년 후반기부터는 최첨단 로봇수술 시스템(다빈치 Si system)을 도입하여 갑상선암, 위암, 직장암, 간,담도,췌장암 등의 분야에서 활발히 수술이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담낭질환에 있어서는 단일공을 이용한 수술을 통해 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응급실 진료에 있어서도 1년 내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외과 교수진이 대기하고 있어 어떠한 응급환자라도 신속히 대처, 치료가 가능하다. 연간 600예 이상의 응급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환자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현재 외과 전공의 5명이 어려운 여건 속에서 훌륭한 외과의사가 되기 위하여 열심히 일하고 있으며, 전공의 수련 프로그램 중 영상의학과, 마취과 파견을 통해 외과 분야 이외의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