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소아청소년과학교실

소아청소년과학교실에서는 여러 전문 분과에 걸쳐 다양한 임상경험을 통해 각 분야에서 연구 및 학문 발전에 매진하고 있다.
신생아 및 주산기 영역에서는 산부인과의 도움으로 철저한 산전관리 하에서 태아 심장이상, 유전질환, 기형 등의 산전 진단, 관리, 상담, 출생 후 처치 등으로 진료의 질적 우수성을 보이며 신생아 중환자 및 미숙아 치료에도 우수한 인력과 설비로 좋은 치료 결과를 선보이고 있다. 퇴원 후 미숙아 추적, 미숙아망막증 및 발달 클리닉을 운영하여 후유증을 최소화하도록 하며 부모 교육을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소아내분비 분야에서는 1형 및 2형 당뇨병, 뇌하수체, 갑상선, 부갑상선, 및 부신 질환 등 각종 내분비 질환과 고지혈증 등 대사질환에 대한 진료를 하고 있으며, 성장 장애와 성조숙증 환아를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사춘기·성장 클리닉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소아당뇨 환아 및 가족을 위한 소아 당뇨인의 날을 매년 개최하고 있다.
소아신장학 분야에서는 급성 감염성 신질환과 새로운 진단 설비와 검사를 이용하여 선천성 신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집중하면서 유전학적 원인 규명과 잠재적 신질환 환자의 발견에 노력하고 있다. 혈액 투석실 및 복막투석 등을 이용하여 소아 신질환자에게 좀 더 적극적 치료와 향후 장기적인 신장학적 장애 및 기능 소실을 최대한으로 예방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혈액종양학 분야에서는 전반적인 혈액 질환 뿐만 아니라 영유아기에 흔히 동반될 수 있는 미세영양소 결핍으로 인한 빈혈과 동반되는 문제를 집중적으로 치료하고 있으며, 유전성출혈 질환 분야에도 연구와 진료 성과를 거두고 있다. 백혈병과 같은 혈액암과 악성 고형종양 환아의 치료와 완치, 장기 생존자를 위한 치료에 임하고 있으며, 조혈모세포를 이용한 다양한 임상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심장학에서는 산과와 연계되어 시행되는 산전 태아 심장 초음파 및 3차원 초음파 등 고도의 기기와 숙련된 의사들의 능력으로 신생아 심장이상의 발견과 초기 관리에 많은 경험을 갖고 있으며 많은 초기 신생아 심장 질환자의 환자 자원을 자료로 한 연구 활동은 큰 성과가 있다. 또한 중재술을 통한 비 수술적 치료법을 개발, 수행하고 있다.
소아신경학분야에서는 미숙아 및 중추 신경게 질환을 가진 신생아의 성장과 신경발달관리는 타 병원보다 우수한 프로그램 (재활의학과 협조)으로 수행되고 있다. 케톤식이요법 등 난치성 간질의 치료에 새로운 수기를 적용하고 있으며 새 영역으로 가족성 , 난치성 경련질환 및 근육계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집중적 관심을 쏟고 있는 중이다. 수면장애클리닉은 고도의 전문화된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하여 증가하는 수면 장애의 원인을 진단하고 양압기 치료와 수술적 치료를 연계하여 환자들의 편안한 잠과 일상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있으며, 특히 국내 최초로 소아 전문 수면클리닉을 통해 유소아청소년의 수면의 질 향상에 선두 주자로 공인되고 있다. 급격히 증가 추세인 알레르기 질환의 관리는 다양한 진단기법과 치료요법이 모두 적용되고 있으며 computer를 이용한 기침소리 분석과 같은 독특한 논문은 해외 학회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으며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진단과 치료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소아응급 분야는 2013년 보건복지부 지정 소아전용응급실 모델구축사업 지원대상으로 선정되면서, 개설된 소아전용응급센터를 통해 소아청소년 전 영역의 질환, 중독 및 손상에 대한 진단 및 치료 (응급의학과 협조)를 365일 제공하고 있으며 소아 영상검사 및 중재적 시술, 일반외과, 흉부외과 및 비뇨기과학 등 외과계 교실과의 협진 체계도 구축하였다. 또한 유기적인 협력으로 지역사회 진료 공백을 최소화하며 다양하고 구체적인 교육을 통한 소아응급의료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영양상태의 개선과 변화 및 부모들의 관심 고조로 소아의 소화영양 질환도 점차 바뀌고 또 성인과 비슷한 양상을 띄고 있다. 소아 내시경 검사의 보편화와 함께 다양한 소화기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특수성을 갖게 됨에 따라 만성 복통클리닉을 운영하여 체계적 진료를 하고 있으며 소아의 성장과 영양상태를 분석하여 비만아 관리에 직접적 도움을 주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분야별 특수 진료 및 관리는 전반적으로 클리닉 개설 등 직접 환자 진료 측면에서의 활성화뿐만 아니라 지역 강연이나 매체를 이용하거나 일반인 상대의 교실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확대할 예정이다.
소아감염학에서는 미성숙한 면역력으로 인해 어린 아이들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다양한 병원체에 의한 감염성 질환의 진단, 치료 및 예방을 통해 자라나는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소아감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감염질환, 면역저하자에서의 감염, 새로이 출현하는 감염질환, 여행자 감염, 적절한 항생제 사용, 예방접종, 병원 내 감염관리 등의 분야에 대해 중점적으로 진료, 교육 및 연구를 하고 있다. 차 의과학대학교 학생교육은 TBL (팀 바탕학습) 및 PBL (문제중심학습)/ CBL (증례중심학습)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도록 강의와 실습 계획을 수립하였고, 학생들이 임상에서의 충분한 문제해결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강의와 임상실습 및 평가를 체계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교수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