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영역 |
졸업성과 |
제1시기 성과 |
제2시기 성과 |
제3시기 성과 |
1. 진료역량 |
가.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질병의 병리 기전을 숙지하여 이를 임상현장과 의학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 |
a. 인체를 구성하는 물질, 세포, 조직, 기관의 구조와 생리화학적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b.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분자, 세포 및 장기 수준의 주요 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c. 인체의 발생, 성장 및 노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d. 병원성 미생물의 종류와 특성 및 이에 대한 인체의 방어기전을 설명 할 수 있다.
e. 질병의 해부학적, 기능적 원인과 질병이 인체에 미치는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f. 계통별로 발생가능한 질병을 병리기전에 따라 분류하고 각각의 원인과 주요 기관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g. 다양한 감염성 질환의 발병기전 및 이에 대한 인체의 방어 기전과 임상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h. 질병의 병리기전을 제어하는 약물을 설명할 수 있다.
i. 대사적, 유전적 기초의학지식을 활용하여 질환에 대한 최적의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a. 다양한 질병에 의한 인체의 구조와 기능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임상현장에 활용할 수 있다. |
a. 다양한 질병에 의한 인체의 구조와 기능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의학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 |
나. 환자의 상태에 따라 체계적인 병력 청취와 신체 진찰을 수행하고 감별진단을 위한 적절한 검사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
a. 병력청취의 기본원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b. 신체진찰의 기본 원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c. 병력청취와 신체진찰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필요한 검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a. 병력청취의 기본원칙과 환자의 특성을 감안하여 능숙하게 병력 청취를 할 수 있다.
b. 신체진찰의 기본원칙을 적용하여 기관별로 체계적인 진찰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다.
c. 병력청취와 신체진찰에 따라 의심되는 질환을 추정하고, 감별진단을 위한 적절한 검사를 선택할 수 있다. |
a. 환자의 상태에 따라 체계적인 병력 청취와 신체 진찰을 수행하고 감별진단을 위한 적절한 검사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
다. 환자의 정보와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진단 추론을 통해 가능성 높은 진단명을 도출할 수 있다. |
a. 주어진 증례에서 기술된 결과를 해석하여 가능성 높은 진단명을 도출할 수 있다. |
a. 병력청취, 신체진찰, 검사결과를 종합하여 가장 가능성 높은 진단명을 도출할 수 있다. |
a. 환자의 정보와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진단 추론을 통해 가능성 높은 진단명을 도출할 수 있다. |
라. 최선의 의학적 근거를 활용하여 환자 중심의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a. 환자치료에 사용될 수 있는 약물의 특성과 작용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b. 주어진 증례에서 가장 가능성 높은 진단에 대한 치료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a. 최선의 의학적 근거를 활용하여 환자에게 가장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치료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b. 치료계획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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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최선의 의학적 근거를 활용하여 환자 중심의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b. 치료계획에 따라 적절한 약물, 수술, 처치 등을 선택하고 적응증 및 환자 관리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c. 치료 중인 환자의 경과에 따라 치료계획을 수정· 보완할 수 있다. |
마. 환자의 건강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질병 예방 전략을 수립하여 교육할 수 있다. |
a. 사회, 문화, 환경, 유전적 요인이 건강과 질병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a. 임상 상황에서 환자의 건강 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질병 예방 전략을 수립하여 환자 및 보호자에게 교육할 수 있다. |
바. 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기본 술기를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다. |
a. 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기본술기의 원리와 시행원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b. 동료 또는 모형을 대상으로 일부 기본 술기를 수행할 수 있다. |
a. 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기본술기를 올바른 방법으로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다. |
사. 진단 및 치료의 모든 과정을 올바르고 정확하게 기록, 관리할 수 있다. |
a. 의무기록 작성에 필요한 의학용어 및 약어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a. 의무기록 작성의 기본 원칙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b. 환자의 진단, 치료의 모든 과정을 올바르고 정확하게 기록하고 환자정보를 보호하여 관리할 수 있다. |
a. 환자 진료의 모든 과정을 올바르고 정확하게 기록하고 환자정보를 보호하여 관리할 수 있다. |
아. 환자안전사고의 예방 및 대처 지침을 숙지하고 실천할 수 있다. |
a. 환자안전 사고의 다양한 원인을 이해하고 예방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a. 진료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자안전 사고의 예방 및 대처 지침을 숙지하고 실천할 수 있다. |
a. 환자안전 사고의 예방 및 대처 지침을 숙지하고 실천할 수 있다. |
2. 문제해결 |
가. 임상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인식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a. 의학적인 문제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는 유연한 태도를 지닌다.
b. 주어진 증례를 해석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모을 수 있다.
c. 주어진 증례를 다양한 관점으로 해석하여 감별진단 목록을 작성할 수 있다. |
a. 임상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근거중심의학에 기반하여 필요한 자료를 모으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b. 다양한 임상상황을 여러 관점으로 해석하여 감별진단 목록을 작성할 수 있다.
c. 수집한 자료와 감별진단 목록을 바탕으로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나. 논리적,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의료전반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
a. 논리적,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의료전반의 문제를 인식할 수 있다.
b.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해 관련 지식을 체계적으로 수집 활용할 수 있다.
c. 연구계획 수립과 해결방안 모색에 기초의학 및 정보의학 지식과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a. 논리적, 비판적 사고와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주어진 의료문제의 해결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
3. 직업윤리 |
가. 전문의료인의 직업정체성을 바탕으로 올바르게 행동 할 수 있다. |
a. 의료인으로서 신뢰형성, 책임감, 환자존중, 환자안전, 사회적 책무성 등의 소양을 갖춘다.
b. 주어진 과제와 임무를 책임감 있게 수행한다. |
a. 의료인으로서 바람직한 태도를 갖추고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다.
b. 환자의 정치적, 사회적, 종교적 신념을 존중하고 이를 임상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
나. 의료윤리와 보건의료법규를 이해하고 이에 근거하여 진료를 수행할 수 있다. |
a. 생명윤리의 원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a. 임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
a. 의료인의 윤리 지침과 보건의료 법규를 숙지하고 이에 근거하여 진료를 수행할 수 있다. |
4. 의학연구 |
가. 기본 의학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탐색, 평가, 활용할 수 있다. |
a. 의학지식과 정보를 탐색하고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여 활용할 수 있다.
b. 선행연구 결과들을 활용하여 과학적 추론을 할 수 있다. |
a. 임상문제 해결 또는 의학연구를 위해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탐색 하고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여 활용할 수 있다. |
나. 연구윤리 원칙과 지침을 이해하고 이를 준수할 수 있다. |
a. 연구윤리의 원칙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a. 의학연구의 윤리원칙과 지침을 이해하고 이를 준수할 수 있다. |
다.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가설을 수립하고 그에 따른 연구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a. 연구주제를 발견하여 정의하고,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b. 문제해결을 위한 적절한 연구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
a. 문제해결을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라. 수립된 계획에 따라 연구를 수행하고 결과를 적절히 분석하여 보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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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여 논리적인 글로 표현할 수 있다.
b. 의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연구 결과를 적절히 분석할 수 있다. |
a. 수행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할 수 있다. |
5. 평생학습 및 교육 |
가. 자기주도학습과 성찰을 통해 변화하는 의료환경에 적합한 역량을 지속적으로 계발할 수 있다. |
a. 자신의 특성과 강점, 약점에 대해 성찰하고 이를 통해 자기계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a. 변화하는 의료환경에 적합한 역량을 지속적으로 계발할 수 있다. |
나. 환자, 환자가족, 보건의료인,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교육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a. 학습한 의학 지식을 동료에게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b. 질병에 대한 통합적 지식을 동료에게 설명할 수 있다.
c. 동료 또는 모의환자를 대상으로 환자교육을 할 수 있다. |
a. 환자, 환자가족, 보건의료인,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질병 예방과 건강관리에 대하여 교육할 수 있다. |
6. 글로벌 리더쉽 |
가. 국제사회의 보건의료 전문가로 활동하는데 필요한 소양을 갖춘다. |
a. 국제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언어적, 문화적 소양을 갖춘다.
b. 소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동료들과 협력할 수 있다. |
a.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에 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b. 소집단의 리더를 맡아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
c. 보건의료 관점에서 질병관리와 국제 협력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나. 국제보건의료 정책 또는 기구에 협력할 수 있다. |
a. 국제보건의료 관련 정책 및 기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b. 국제보건의료 정책이나 제도 등을 동료나 일반인에게 설명하고 교육할 수 있다. |
a. 해외봉사, 국제기구의 활동 등에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다. |
7. 기독교적 인도주의 |
가.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환자의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과 태도를 가진다. |
a.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타인의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을 갖는다. |
a. 환자의 인격을 존중하는 자세로 전인적 관점에서 건강문제를 생각할 수 있다. |
a. 환자의 건강문제에 접근할 때 인간의 생명과 인격을 존중하는 자세를 갖는다. |
나. 지역, 국가,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갖추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a.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다. |
a. 지역, 국가,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시민 의식을 갖추고 이를 실천할 수 있다. |
a.지역, 국가,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 하고 상호작용 할 수 있다. |
8. 사회적 책무 |
가. 지역사회와 국제 보건의료 차원의 건강증진과 예방에 참여할 수 있다. |
a. 지역사회와 국제보건의료 차원의 건강증진과 예방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a. 지역사회와 국제보건의료 문제를 분석하고 건강증진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
나.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자신의 시간과 재능을 나눌 수 있다. |
a. 의료봉사를 포함한 다양한 사회봉사를 실천할 수 있다.
b. 다양한 전문학회, 연구회, 집담회 등의 활동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9. 소통과 협력 |
가. 환자 및 가족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여 치료적 협력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
a. 소통과 협력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활용 할 수 있다.
b. 진료과정에서 환자와 소통하고 치료적 협력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
a. 여러 임상 상황에서 환자의 고통에 대한 공감을 통해 환자/보호자와 적절하게 소통하고 치료적 협력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b. 환자 및 보호자의 언어, 인종, 성별, 국적, 종교 및 경제적 배경에 따른 차별없는 의료를 이해하고 공감하여 소통할 수 있다. |
나. 다양한 보건의료 종사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다. |
a. 동료들에게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동료의 의견을 존중할 수 있다.
b. 동료 및 타 의료계열 학생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 |
a. 의료팀의 일원으로 의사 및 타 직종의 보건의료 종사자와 효과적으로 소통 및 협력할 수 있다. |
다. 지역사회 및 관련 기관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다. |
a.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
a. 공공의 건강증진을 위해 임상지식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및 소방, 보건소 등의 관련기관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