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소개

졸업성과 및 시기성과

졸업성과 및 시기성과

핵심영역 졸업성과 제1시기 성과 제2시기 성과 제3시기 성과
1. 진료역량 가.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질병의 병리 기전을 숙지하여 이를 임상현장과 의학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 a.인체를 구성하는 물질, 세포, 조직,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b.병원성 미생물의 종류와 특성 및 이에 대한 인체의 방어기전을 설명 할 수 있다.

c.질병의 원인과 질병이 인체에 미치는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a.계통별로 발생가능한 질병을 병리기전에 따라 분류하고 각각의 원인과 주요 기관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b.다양한 감염성 질환의 발병기전 및 이에 대한 인체의 방어 기전과 임상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a.다양한 질병에 의한 인체의 구조와 기능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임상현장과 의학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
나.환자의 상태에 따라 체계적인 병력 청취와 신체 진찰을 수행하고 감별진단을 위한 적절한 검사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a.병력청취의 기본원칙을 이해 하고 설명할 수 있다.

b.신체진찰의 기본 원칙을 이해 하고 설명할 수 있다.

c.병력청취와 신체진찰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필요한 검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a.병력청취의 기본원칙과 환자의 특성을 감안하여 능숙하게 병력 청취를 할 수 있다.

b.신체진찰의 기본원칙을 적용하여 기관별로 체계적인 진찰을 능숙 하게 수행할 수 있다.

c.병력청취와 신체진찰에 따라 의심되는 질환을 추정하고, 감별진단을 위한 적절한 검사를 선택할 수 있다.

다.환자의 정보와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진단 추론을 통해 가능성 높은 진단명을 도출할 수 있다. a.주어진 증례에서 기술된 결과를 해석하여 가능성 높은 진단명을 도출할 수 있다. a.병력청취, 신체진찰, 검사결과를 종합하여 가장 가능성 높은 진단 명을 도출할 수 있다.
라.최선의 의학적 근거를 활용하여 환자 중심의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a.환자치료에 사용될 수 있는 약물의 특성과 작용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a.주어진 증례에서 가장 가능성 높은 진단에 대한 치료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b.치료계획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a.최선의 의학적 근거를 활용하여 환자에게 가장 이익이 되는 방향 으로 치료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b.치료계획에 따라 적절한 약물, 수술, 처치 등을 선택하고 적응증 및 환자 관리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c.치료 중인 환자의 경과에 따라 치료계획을 수정·보완할 수 있다.

마.환자의 건강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질병 예방 전략을 수립하여 교육할 수 있다.  a.사회, 문화, 환경, 유전적 요인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a.사회, 문화, 환경, 유전적 요인이 질병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a.임상 상황에서 환자의 건강 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질병 예방 전략을 수립하여 환자 및 보호자에게 교육할 수 있다.
바.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기본술기를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다. a.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기본술기의 원리와 시행원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b.동료 또는 모형을 대상으로 일부 기본 술기를 수행할 수 있다.

a.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기본술기의 원리와 시행원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b.동료 또는 모형을 대상으로 일부 기본 술기를 수행할 수 있다.

a.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기본술기를 올바른 방법으로 안전하게 수행 할 수 있다.
사.진단 및 치료의 모든 과정을 올바르고 정확하게 기록, 관리할 수 있다. a.의무기록 작성의 기본 원칙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a.환자의 진단, 치료의 모든 과정을 올바르고 정확하게 기록하고 환자정보를 보호하여 관리할 수 있다.
아.환자안전 사고의 예방 및 대처 지침을 숙지하고 실천할 수 있다. a.주어진 증례에서 기술된 결과를 해석하여 가능성 높은 진단명을 도출할 수 있다. a.병력청취, 신체진찰, 검사결과를 종합하여 가장 가능성 높은 진단 명을 도출할 수 있다.
2. 문제해결 가.임상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인식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a.의학적인 문제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는 유연한 태도를 지닌다. a.주어진 증례를 해석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모을 수 있다.

b.주어진 증례를 다양한 관점으로 해석하여 감별진단 목록을 작성할 수 있다.

a.임상상황을 해석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모으고 이를 해석할 수 있다.

b.대표적인 임상상황을 다양한 관점 으로 해석하여 감별진단 목록을 작성할 수 있다.

c.수집한 자료와 감별진단 목록을 바탕으로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 할 수 있다.

나.논리적,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의료전반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a.논리적, 비판적 사고를 바탕 으로 의료전반의 문제를 인식 할 수 있다. a.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해 관련 지식을 체계적으로 수집할 수 있다. a.논리적, 비판적 사고와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3. 직업윤리 가.전문의료인의 직업정체성을 바탕으로 올바르게 행동 할 수 있다. a.예비의료인으로서 바람직한 태도, 행동, 가치관을 갖추고 이를 실행할 수 있다.

b.주어진 과제와 임무를 책임감 있게 수행한다.

a.예비의료인으로서 신뢰형성, 책임감, 환자존중, 환자안전, 사회적 책무성 등의 소양을 갖춘다. a.의료인으로서 바람직한 태도를 갖추고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다.

b.환자의 정치적, 사회적, 종교적 신념을 존중하고 이를 임상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나.의료윤리와 보건의료법규를 이해하고 이에 근거하여 진료를 수행할 수 있다. a.생명윤리의 원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a.임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a.의료인의 윤리 지침과 보건의료 법규를 숙지하고 이에 근거하여 진료를 수행할 수 있다.
4. 의학연구 가.기본 의학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탐색, 평가, 활용할 수 있다. a.의학지식과 정보를 탐색하고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여 활용할 수 있다. a.의학지식과 정보를 탐색하고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여 활용할 수 있다. a.임상문제 해결 또는 의학연구를 위해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탐색 하고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여 활용할 수 있다.
나.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가설을 수립하고 그에 따른 연구 계획을 세울 수 있다. a.연구주제를 발견하여 정의하고,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a.문제해결을 위한 적절한 연구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a.문제해결을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다.수립된 계획에 따라 연구를 수행하고 결과를 적절히 분석하여 보고할 수 있다. a.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여 논리적인 글로 표현할 수 있다. a.의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연구 결과를 적절히 분석할 수 있다. a.수행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할 수 있다.
라.연구윤리 원칙과 지침을 이해하고 이를 준수할 수 있다. a.연구윤리의 원칙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a.의학연구의 윤리원칙과 지침을 이해하고 이를 준수할 수 있다. a.의학연구의 윤리원칙과 지침을 이해하고 이를 준수할 수 있다.
5. 평생학습 및 교육 가.자기주도학습과 성찰을 통해 변화하는 의료환경에 적합한 역량을 지속적으로 계발할 수 있다. a.자신의 특성과 강점, 약점에 대해 성찰하고 이를 통해 자기계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a.자신의 특성과 강점, 약점에 대해 성찰하고 이를 통해 자기계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a.변화하는 의료환경에 적합한 역량을 지속적으로 계발할 수 있다.
나.환자, 환자가족, 보건의료인,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교육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a.학습한 기초의학 지식을 동료에게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a.질병에 대한 통합적 지식을 동료에게 설명할 수 있다.

b.동료 또는 모의환자를 대상으로 환자교육을 할 수 있다.

a.환자, 환자가족, 보건의료인,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질병 예방과 건강관리에 대하여 교육 할 수 있다.
6. 글로벌 리더쉽 가.국제사회의 보건의료전문가로 활동하는 데 필요한 소양을 갖춘다. a.국제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언어적, 문화적 소양을 갖춘다.

b.보건의료 관점에서 질병관리와 국제 협력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c.소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동료들과 협력할 수 있다.

a.국제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언어적, 문화적 소양을 갖춘다.

b.보건의료 관점에서 질병관리와 국제 협력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c.소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동료들과 협력할 수 있다.

a.국·내외 보건의료 정책에 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b.소집단의 리더를 맡아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

나.국제보건의료 정책 또는 기구에 협력할 수 있다. a.국제보건의료 관련 정책 및 기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a.국제보건의료 관련 정책 및 기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a.해외봉사, 국제기구활동 등에 참여하고 협력할 수 있다.
7. 기독교적 인도주의 가.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환자의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과 태도를 가진다. a.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타인의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을 갖는다. a.환자의 인격을 존중하는 자세로 전인적 관점에서 건강문제를 생각할 수 있다. a.환자의 건강문제에 접근할 때 인간의 생명과 인격을 존중하는 자세를 갖는다.
나.지역, 국가,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갖추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a.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다. a.지역, 국가,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시민 의식을 갖추고 이를 실천할 수 있다. a.지역, 국가,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 으로서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 하고 상호작용 할 수 있다.
8. 사회적 책무 가.지역사회와 국제 보건의료 차원의 건강증진과 예방에 참여할 수 있다. a.지역사회와 국제보건의료 차원의 건강증진과 예방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a.지역사회와 국제보건의료 차원의 건강증진과 예방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a.지역사회와 국제보건의료 문제를 분석하고 건강증진 활동에 참여 할 수 있다.
나.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자신의 시간과 재능을 나눌 수 있다. a.의료봉사를 포함한 다양한 사회봉사를 실천할 수 있다. a.의료봉사를 포함한 다양한 사회봉사를 실천할 수 있다. a.의료봉사를 포함한 다양한 사회봉사를 실천할 수 있다.
9. 소통과 협력 가.환자 및 가족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여 치료적 협력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a.소통과 협력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활용 할 수 있다. a.진료과정에서 환자와 소통 하고 치료적 협력관계를 형성 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a.여러 임상 상황에서 환자의 고통에 대한 공감을 통해 환자/보호자와 적절하게 소통하고 치료적 협력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나.다양한 보건의료 종사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다. a.동료들에게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동료의 의견을 존중할 수 있다. a.동료 및 타 의료계열 학생들과 의학용어를 활용하여 효과적 으로 소통할 수 있다. a.의료팀의 일원으로 의사 및 타 직종의 보건의료 종사자와 효과적 으로 소통 및 협력할 수 있다.
다.지역사회 및 관련 기관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다. a.지역사회와의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a.기본적인 의학지식과 정보를 활용하여 비의료인과 효과적 으로 소통 및 협력할 수 있다. a.공공의 건강증진을 위해 임상지식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및 관련기관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다.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졸업성과

교육목표 졸업성과
  역량을 갖춘 참된 의학인
1차 의료에서 보건과 진료를 담당하기 위한 전문적 지식, 술기를 습득한다.
  1차 진료 역량
보건 의료의 다양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한다.
   문제해결 역량
전문 의료인으로서의 직업적 소명의식, 윤리의식을 갖춘 존경받는 의사가 된다.
   직업윤리 역량
  미래를 이끌어가는 창의적 의학인
과학적인 사고력과 창의력을 갖추고 진리를 탐구하는 기초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연구 역량
미래지향적 비전을 갖추고 자기개발에 힘쓰는 평생교육 능력을 배양한다.
   평생교육 역량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국제적 경쟁력과 리더십을 갖춘 유능한 의사가 된다.
   글로벌 리더십 역량
  박애와 봉사를 실천하는 전인적 의학인
기독교 정신에 입각하여 인간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인도주의 정신을 배양한다.
   기독교적 인도주의 역량
의사로서의 사회적 책임감을 갖추고 지역사회, 국가 및 인류에 봉사하는 의사가 된다.
   사회봉사 역량
다른 의료 봉사자들과 상호이해 및 협조를 바탕으로 건전한 의료계의 질서를 확립한다.
   의사소통 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