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영역 |
졸업성과 |
제1시기 성과 |
제2시기 성과 |
제3시기 성과 |
1. 진료역량 |
가.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질병의 병리 기전을 숙지하여 이를 임상현장과 의학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 |
a.인체를 구성하는 물질, 세포, 조직,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b.병원성 미생물의 종류와 특성 및 이에 대한 인체의 방어기전을 설명 할 수 있다.
c.질병의 원인과 질병이 인체에 미치는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a.계통별로 발생가능한 질병을 병리기전에 따라 분류하고 각각의 원인과 주요 기관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b.다양한 감염성 질환의 발병기전 및 이에 대한 인체의 방어 기전과 임상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
a.다양한 질병에 의한 인체의 구조와 기능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임상현장과 의학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 |
나.환자의 상태에 따라 체계적인 병력 청취와 신체 진찰을 수행하고 감별진단을 위한 적절한 검사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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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병력청취의 기본원칙을 이해 하고 설명할 수 있다.
b.신체진찰의 기본 원칙을 이해 하고 설명할 수 있다.
c.병력청취와 신체진찰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필요한 검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a.병력청취의 기본원칙과 환자의 특성을 감안하여 능숙하게 병력 청취를 할 수 있다.
b.신체진찰의 기본원칙을 적용하여 기관별로 체계적인 진찰을 능숙 하게 수행할 수 있다.
c.병력청취와 신체진찰에 따라 의심되는 질환을 추정하고, 감별진단을 위한 적절한 검사를 선택할 수 있다. |
다.환자의 정보와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진단 추론을 통해 가능성 높은 진단명을 도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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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주어진 증례에서 기술된 결과를 해석하여 가능성 높은 진단명을 도출할 수 있다. |
a.병력청취, 신체진찰, 검사결과를 종합하여 가장 가능성 높은 진단 명을 도출할 수 있다. |
라.최선의 의학적 근거를 활용하여 환자 중심의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a.환자치료에 사용될 수 있는 약물의 특성과 작용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
a.주어진 증례에서 가장 가능성 높은 진단에 대한 치료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b.치료계획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
a.최선의 의학적 근거를 활용하여 환자에게 가장 이익이 되는 방향 으로 치료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b.치료계획에 따라 적절한 약물, 수술, 처치 등을 선택하고 적응증 및 환자 관리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c.치료 중인 환자의 경과에 따라 치료계획을 수정·보완할 수 있다. |
마.환자의 건강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질병 예방 전략을 수립하여 교육할 수 있다. |
a.사회, 문화, 환경, 유전적 요인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a.사회, 문화, 환경, 유전적 요인이 질병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a.임상 상황에서 환자의 건강 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질병 예방 전략을 수립하여 환자 및 보호자에게 교육할 수 있다. |
바.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기본술기를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다. |
a.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기본술기의 원리와 시행원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b.동료 또는 모형을 대상으로 일부 기본 술기를 수행할 수 있다. |
a.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기본술기의 원리와 시행원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b.동료 또는 모형을 대상으로 일부 기본 술기를 수행할 수 있다. |
a.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기본술기를 올바른 방법으로 안전하게 수행 할 수 있다. |
사.진단 및 치료의 모든 과정을 올바르고 정확하게 기록, 관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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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의무기록 작성의 기본 원칙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a.환자의 진단, 치료의 모든 과정을 올바르고 정확하게 기록하고 환자정보를 보호하여 관리할 수 있다. |
아.환자안전 사고의 예방 및 대처 지침을 숙지하고 실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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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주어진 증례에서 기술된 결과를 해석하여 가능성 높은 진단명을 도출할 수 있다. |
a.병력청취, 신체진찰, 검사결과를 종합하여 가장 가능성 높은 진단 명을 도출할 수 있다. |
2. 문제해결 |
가.임상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인식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a.의학적인 문제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는 유연한 태도를 지닌다. |
a.주어진 증례를 해석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모을 수 있다.
b.주어진 증례를 다양한 관점으로 해석하여 감별진단 목록을 작성할 수 있다. |
a.임상상황을 해석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모으고 이를 해석할 수 있다.
b.대표적인 임상상황을 다양한 관점 으로 해석하여 감별진단 목록을 작성할 수 있다.
c.수집한 자료와 감별진단 목록을 바탕으로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 할 수 있다. |
나.논리적,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의료전반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
a.논리적, 비판적 사고를 바탕 으로 의료전반의 문제를 인식 할 수 있다. |
a.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해 관련 지식을 체계적으로 수집할 수 있다. |
a.논리적, 비판적 사고와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
3. 직업윤리 |
가.전문의료인의 직업정체성을 바탕으로 올바르게 행동 할 수 있다. |
a.예비의료인으로서 바람직한 태도, 행동, 가치관을 갖추고 이를 실행할 수 있다.
b.주어진 과제와 임무를 책임감 있게 수행한다. |
a.예비의료인으로서 신뢰형성, 책임감, 환자존중, 환자안전, 사회적 책무성 등의 소양을 갖춘다. |
a.의료인으로서 바람직한 태도를 갖추고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다.
b.환자의 정치적, 사회적, 종교적 신념을 존중하고 이를 임상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
나.의료윤리와 보건의료법규를 이해하고 이에 근거하여 진료를 수행할 수 있다. |
a.생명윤리의 원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a.임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
a.의료인의 윤리 지침과 보건의료 법규를 숙지하고 이에 근거하여 진료를 수행할 수 있다. |
4. 의학연구 |
가.기본 의학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탐색, 평가, 활용할 수 있다. |
a.의학지식과 정보를 탐색하고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여 활용할 수 있다. |
a.의학지식과 정보를 탐색하고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여 활용할 수 있다. |
a.임상문제 해결 또는 의학연구를 위해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탐색 하고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여 활용할 수 있다. |
나.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가설을 수립하고 그에 따른 연구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a.연구주제를 발견하여 정의하고,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
a.문제해결을 위한 적절한 연구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
a.문제해결을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다.수립된 계획에 따라 연구를 수행하고 결과를 적절히 분석하여 보고할 수 있다. |
a.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여 논리적인 글로 표현할 수 있다. |
a.의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연구 결과를 적절히 분석할 수 있다. |
a.수행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할 수 있다. |
라.연구윤리 원칙과 지침을 이해하고 이를 준수할 수 있다. |
a.연구윤리의 원칙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a.의학연구의 윤리원칙과 지침을 이해하고 이를 준수할 수 있다. |
a.의학연구의 윤리원칙과 지침을 이해하고 이를 준수할 수 있다. |
5. 평생학습 및 교육 |
가.자기주도학습과 성찰을 통해 변화하는 의료환경에 적합한 역량을 지속적으로 계발할 수 있다. |
a.자신의 특성과 강점, 약점에 대해 성찰하고 이를 통해 자기계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a.자신의 특성과 강점, 약점에 대해 성찰하고 이를 통해 자기계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a.변화하는 의료환경에 적합한 역량을 지속적으로 계발할 수 있다. |
나.환자, 환자가족, 보건의료인,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교육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a.학습한 기초의학 지식을 동료에게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a.질병에 대한 통합적 지식을 동료에게 설명할 수 있다.
b.동료 또는 모의환자를 대상으로 환자교육을 할 수 있다. |
a.환자, 환자가족, 보건의료인,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질병 예방과 건강관리에 대하여 교육 할 수 있다. |
6. 글로벌 리더쉽 |
가.국제사회의 보건의료전문가로 활동하는 데 필요한 소양을 갖춘다. |
a.국제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언어적, 문화적 소양을 갖춘다.
b.보건의료 관점에서 질병관리와 국제 협력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c.소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동료들과 협력할 수 있다. |
a.국제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언어적, 문화적 소양을 갖춘다.
b.보건의료 관점에서 질병관리와 국제 협력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c.소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동료들과 협력할 수 있다. |
a.국·내외 보건의료 정책에 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b.소집단의 리더를 맡아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 |
나.국제보건의료 정책 또는 기구에 협력할 수 있다. |
a.국제보건의료 관련 정책 및 기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a.국제보건의료 관련 정책 및 기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a.해외봉사, 국제기구활동 등에 참여하고 협력할 수 있다. |
7. 기독교적 인도주의 |
가.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환자의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과 태도를 가진다. |
a.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타인의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을 갖는다. |
a.환자의 인격을 존중하는 자세로 전인적 관점에서 건강문제를 생각할 수 있다. |
a.환자의 건강문제에 접근할 때 인간의 생명과 인격을 존중하는 자세를 갖는다. |
나.지역, 국가,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갖추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a.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다. |
a.지역, 국가,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시민 의식을 갖추고 이를 실천할 수 있다. |
a.지역, 국가,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 으로서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 하고 상호작용 할 수 있다. |
8. 사회적 책무 |
가.지역사회와 국제 보건의료 차원의 건강증진과 예방에 참여할 수 있다. |
a.지역사회와 국제보건의료 차원의 건강증진과 예방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a.지역사회와 국제보건의료 차원의 건강증진과 예방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a.지역사회와 국제보건의료 문제를 분석하고 건강증진 활동에 참여 할 수 있다. |
나.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자신의 시간과 재능을 나눌 수 있다. |
a.의료봉사를 포함한 다양한 사회봉사를 실천할 수 있다. |
a.의료봉사를 포함한 다양한 사회봉사를 실천할 수 있다. |
a.의료봉사를 포함한 다양한 사회봉사를 실천할 수 있다. |
9. 소통과 협력 |
가.환자 및 가족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여 치료적 협력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
a.소통과 협력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활용 할 수 있다. |
a.진료과정에서 환자와 소통 하고 치료적 협력관계를 형성 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
a.여러 임상 상황에서 환자의 고통에 대한 공감을 통해 환자/보호자와 적절하게 소통하고 치료적 협력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
나.다양한 보건의료 종사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다. |
a.동료들에게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동료의 의견을 존중할 수 있다. |
a.동료 및 타 의료계열 학생들과 의학용어를 활용하여 효과적 으로 소통할 수 있다. |
a.의료팀의 일원으로 의사 및 타 직종의 보건의료 종사자와 효과적 으로 소통 및 협력할 수 있다. |
다.지역사회 및 관련 기관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다. |
a.지역사회와의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
a.기본적인 의학지식과 정보를 활용하여 비의료인과 효과적 으로 소통 및 협력할 수 있다. |
a.공공의 건강증진을 위해 임상지식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및 관련기관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