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소식

대학원소식

의학전문대학원 최진아 학생 Young Investigator Award 수상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7-18 14:56
조회
1182
 

의학전문대학원 2학년 최진아 학생이 7월 7일부터 9일까지 대전 카이스트에서 열린 대한암예방학회 오색심포지엄에 참가하여 'Walnut Induces Metabolic Reprogramming in Colon Cancer Stem Cells through DNA Methylation' 이라는 제목으로 영어 발표를 하여 Young Investigator Award를 수상하였습니다.

    

최진아 학생은 이번 심포지엄에서 대장암의 Cancer stem cell에서 walnut 추출물이 미치는 영향과 지난 RNA-seq 연구에 대한 DNA-methylation의 영향을 살피는 후속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최진아 학생에게 많은 격려를 해주시기 바라며, 앞으로 훌륭한 의과학자로 성장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최진아 학생 수상 소감] 

저는 이번 학생 연구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지난 여름 연구실습에서 진행했던 연구주제인 호두가 대장암줄기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연구의후속연구를 최상운 교수님 지도하에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연구를 통해, 호두 추출물이 대장암 줄기세포의 stemness를 감소시키고 분화를 유도하여대장암의 치료와 재발을 억제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NGS에 기반한 유전자 발현 분석을 통해 호두가 대장암줄기세포의 암화된 대사회로 변화와미토콘드리아 기능향상을 유도할수 있음을 RNA 수준에서 확인하였습니다. 이번에 발표하게 된 주제는 지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Warburg 효과와 관련된 암대사 관련 유전자의 발현변화가 epigenetic 변화기전의 하나인 DNA methylation을 통해 유도됨을 DNA 수준에서 확인한 연구내용입니다. 이와 관련된 추가연구를 진행하고, 내용을 조금 더 보강하여 좋은 저널에 논문을 싣는 데에 힘을 보탤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마련해주시는 탄탄한 연구 커리큘럼 안에서, 훌륭하신 지도교수님께 연구를 지도 받았던 덕분에 감사하게도 수상의 기회가 주어질 수 있었던 것같습니다. 학업과 연구를 병행하기에 조금은 벅찼던 바쁜 일정이었지만, 연구에 대한 학교의 전폭적인 지지와 부족한 성과에도 여유를 가지고 기다려주시는 교수님의 배려로, 용기를 잃지 않고 입학 전 시작했던 연구를 꾸준히 지속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학부 때부터 관심을 가지고 있었지만여건이 마련되지 않아 어렴풋한 청사진만 가지고 있었던 epigenetics관련 연구를, 이 분야의 대가이신 최상운교수님께 직접 배우게 되고, 연구에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학교와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