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소식

대학원소식

의학전문대학원 정보의학교실 한현욱 교수팀, 한국IT서비스학회 산업 융합 연구논문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작성자
medicine
작성일
2020-06-22 17:10
조회
18011


차의과학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정보의학교실 한현욱 교수팀이 지난 6월 17일 서울 연세대학교 백양누리에서 열린 한국IT서비스학회 2020 춘계학술대회의 제 8회 산업 융합 연구논문 공모전에서 최우수상(한국생산기술원장상)을 수상했다.

한현욱 교수팀은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미소정보기술, 비링크헬스케어 및 메디블록과 함께 한국정보화진흥원 정보통신방송기반 조성사업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진행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김강현 석사과정 대학원생이 “KODA: 블록체인기반 헬스케어 데이터 거래소”라는 제목으로 연구논문 발표를 통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연구는 헬스케어 데이터 소유자와 소비자 간의 안전한 데이터의 중개를 위한 블록체인 기반 헬스케어 데이터거래소를 구현하고 실증연구를 진행했다. 이로써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헬스케어 데이터의 보안성 강화 그리고 헬스케어 데이터거래소를 운영하는 서비스 모델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학계의 관심을 모았다.

한현욱 교수팀은 차의과학대학교에 부임한 이래 의료정보학을 바탕으로 국내외 다양한 연구활동 하고 있으며, 차의과학대학교 및 분당차병원의 의료 빅데이터 연구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