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ULTY

PATHOLOGY

TEL: 031-780-5440

병리학 교실은 크게 기초 병리학과 병원 병리학 분야로 나눌 수 있다.

1.기초 병리학

병리학은 의학의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서 질병이 발생할 때 인체에 생기는 형태적, 기능적 변화를 탐구하고, 질병의 원인, 발생 및 진행 과정을 연구한다. 병리학은 일반병리와 전문병리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일반병리는 병이 발생한 세포와 장기의 일반적이고 공통적인 변화를 연구하고, 전문 병리는 각 장기의 특이적이고 심화된 병리이다. 병리학교실에서는 이러한 분야의 연구와 더불어 의학전문대학원 및 일반대학원생의 교육에 전념하고 있다.

2. 병원 병리학

병원 병리학은 병리과 전공의 및 전문의들이 임상과에서 채취한 환자의 조직이나 세포를 현미경이나 면역, 분자생물학적인 방법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림으로써, 환자의 치료 계획을 세우고, 예후를 예측하는데 필수적이고 중요한 업무를 담당한다. 이렇듯 병원의 병리과는 기초과학과 임상의학 사이에 교량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병리과는 개설 당시 해부병리과로 불렸으나, 1997년 ‘진단병리과’로 명칭을 바꾸어 환자들에게 좀더 친숙하게 다가왔으며, 2002년에는 대한병리학회의 결정에 따라 ‘병리과’라는 공통된 명칭으로 변경하게 되었다.

1) 외과병리
병리과 진료의 가장 중요한 진단 분야로서 수술 및 생검 등을 통해 환자로부터 채취한 병변 부위의 조직을 이용해 HE 염색 유리슬라이드를 제작, 광학현미경을 통해 조직의 미세구조를 관찰함으로써 병변 부위에 대해 진단한다. 외과병리는 생검조직검사, 동결절편검사, 수술에 의해 제거된 조직에 대한 병리진단검사이다.

2) 세포병리
환자에서 유래한 각종 세포를 HE 혹은 Pap 염색을 통해, 광학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진단한다. 여성의 자궁경부암 검사는 대표적인 세포병리 검사이다.

3) 면역병리
환자의 생검, 수술 조직 혹은 세포 검체를 대상으로 각 종양의 단백질 발현 양상을 분석한다. 면역병리검사는 환자의 질병에 대해 보다 구체적이고 정확한 진단을 가능케 해,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하고 환자의 예후를 예측할 수 있는 보다 앞선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4) 분자병리
정상 세포는 유전자의 증폭, 결손, 전위, 돌연변이 등의 다양한 변화를 통해 암세포가 된다. 질병 부위 혹은 정상 세포의 DNA 또는 RNA 등 핵산 및 단백질을 추출하여 유전자의 변화를 직접 분석하는 검사이다.

5) 부검
부검은 사후에 인체를 해부하고 의학적인 검사를 시행하는 것으로서 법적인 문제와 무관한 질병으로 인한 사망에 한하여 시행한다. 그 외 법적인 문제와 연관된 법의부검은 국립과학수사 연구소에 의뢰한다.

6) 검사실 질관리
정확한 병리학적 진단을 위해서는 각 검사 분야에 대한 꾸준하고 과학적인 질관리 (Quality Control, Quality Assurance)가 필요하다. 과내 질관리는 물론 대학병리학회/대한세포병리학회 및 UKNEQAS와 같은 해외 질관리 기관의 정기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7) 인체유래물은행 및 인체유래물연구
기초의학, 임상의학 등 생명과학분야의 다른 협력연구자들에게 조직을 제공하고, 연구에 대한 자문을 한다. 또한 기증자나 보호자의 동의를 얻은 인체유래물을 인체유래물은행에 보관, 운영하고,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을 획득한 인체유래물연구에 자원을 지원한다.

병리학교실

<교수진>

김광일

031-780-5452
blacknw@cha.ac.kr
전공분야 소화기병리, 간담도병리, 분자병리

강혜윤

031-780-5445
hykang@cha.ac.kr
전문분야 소화기병리, 골연부병리

김동훈

 
withdhk@naver.com
전공분야 병리학, 소화기병리, 부인과병리

김태헌

031-780-5438
ice_t69@cha.ac.kr
전공분야 부인과병리, 비뇨병리, 피부병리

안희정

031-780-5439
hjahn@cha.ac.kr
전공분야 부인과병리, 유방병리, 분자병리

김미정

mjkimdoc@cha.ac.kr
소화기

김지영

02-3468-3058
jiyoung@cha.ac.kr
부인과병리, 유방병리

심정연

02-3468-3000
jyshim@cha.ac.kr
전공분야 부인과병리, 유방병리

권아영

kwonahyoung@chamc.co.kr
전공분야 심폐병리

노송미

02-3468-3000
npine@cha.ac.kr
부인과병리, 유방병리

정혜라

elledriver08@chamc.co.kr
전공분야

최성은

joyful61@cha.ac.kr

허진형

sacrum77@cha.ac.kr
전공분야 신경병리, 유방병리

황소현

031-780-4859
blissfulwin@cha.ac.kr
생물정보학, 시스템생물학

김현철

hyunchulk@chamc.co.kr
전공분야 병리

이상령

srlee@cha.ac.kr

생리학교실

031-881-7105(7111)

의과대학에서 다루는 의학생리학은 정상적인 인체의 항상성(homeostasis)을 유지하기 위해 분자, 세포, 조직, 기관, 시스템이 어떻게 기능을 하는지, 각 기능들이 어떻게 조절되며 통합되는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생리학은 세포생물학, 생물리학, 해부학 등 여러 기초의학 분야와 공유하면서 임상의학으로 나아가는 근간이 된다. 본 생리학교실에서는 가까운 의과학 및 관련 분야에서 일할 학생들이 생리학을 잘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최고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또한 국내외적으로 생리학 분야 전반에서 연구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기초연구를 충실히 수행 중에 있다.

<교수진>

이동현

031-881-7105
leedh@cha.ac.kr
전문분야 췌장생리 및 췌장암

송지환

031-881-7140
jsong@cha.ac.kr
전문분야 발생생물학

1. 생리학교육

의학전문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인체기능학, 기초순환호흡학, 기초비뇨생식학 등 계통별 기능에 관한 통합기초의학강의와 연구방법에 관한 연구실습입문을 개설하고 있으며, 학부생을 대상으로 의학생리학, 인체생리학 및 기초간호과학 (생리학 및 실습)등을 개설하고 있다. 본 교실은 일반대학원 의학과에서 생리학전공 석사 및 박사 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2. 연구 활동

– 이동현 교수 (췌장생리 및 췌장암)
1) 췌장조직의 특성화 연구
2) 퓨린 및 신호전달물질의 생리적 기능연구
3) 췌장암의 항암표적 발굴 및 치료제 연구
4) 배아줄기세포의 췌장분화 연구

생화학교실

031-881-7177

생화학교실은 생화학 분자생물학 중심의 학문을 교육하고 연구하는 기초과학 연구교실로써,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에게 기초생물학과 관련된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기초연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연구와 임상을 병행하고자 하는 학생의 연구역량을 갖추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박사급 연구원들과 석사 박사과정 학생들이 연구와 학업에 매진하고 있다.

<교수진>

강윤정

031-881-7174
yjkang@cha.ac.kr
cancer biology

박경순

031-881-7144
kspark@cha.ac.kr
생화학

정광회

031-881-7017
hoe@cha.ac.kr
혈전 생화학

약리학교실은 임상 의사로서 알아야 할 약물의 기전, 작용, 적응증,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교육하고 있다. 연구 분야로는 신경계 질환에 대한 면역학적 치료 방법을 연구하고 이와 관련하여 신경정신질환(우울증 및 조현병 등)과 퇴행성 신경계 질환의 발병 및 진행에 면역시스템의 역할을 연구하고 치료 타깃을 발굴 및 개발하고 있다. 아울러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에게 기초연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연구와 임상을 병행하고자 하는 학생의 연구역량를 갖추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신경계 질환 연구
이전 신경계 질환의 발병 및 진행에 대한 기전 연구는 대부분 중추신경계 내에서 그 원인을 찾고자 하였다. 하지만, 최근 말초 면역시스템과 중추신경계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더 이상 신경계 질환이 말초 기관과 독립적으로 발병 및 진행한다고 생각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교실은 이와 관련하여 중추신경계 면역세포인 미세아교세포의 기능조절 기전을 연구하고 이를 이용해 새로운 치료타깃을 발굴하고자 한다.

2. 면역치료 연구
말초 면역세포는 실시간으로 중추신경계의 항상성 변화를 탐지하고 있으며, 질병 발생 시 적극적으로 관여한다. 따라서, 말초 면역시스템의 조절은 중추신경계 질환의 발별을 늦추고 치료하는데 새로운 치료전략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실은 조절 T 세포의 기능회복, 배양, 저장, 임상시험에 대한 기초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이외 다른 면역세포의 가능성과 관련 기전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약리학교실

031-881-7106

판교 CHA BIOCOMPLEX 7층에 위치한 약리학 교실은 신경면역학에 기반 하여 신경계 질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홈페이지: sites.google.com/site/pharmacologykwon/
연구업적: www.researchgate.net/profile/Min-Soo_Kwon

<교수진>

권민수

031-881-7106
minsoo100@cha.ac.kr
전문분야 신경면역학

박준호

jpark@cha.ac.kr
전공분야 약리학, 단백체학

<주요 교육 업무>

– 의학전문대학원 1학년 약리학 수업
– 의학전문대학원 3학년 바이오산업 개론
– 일반대학원 의학과 수업

 

<연구 내용>

– 신경계와 말초 면역시스템과의 상호관계
– 성체 줄기세포의 임상적용 시 관련 기전 연구

 

<타겟 질환>

1) 우울증을 포함한 정신질환
2) 루게릭 병을 포함한 퇴행성 신경계 질환
3) 자폐증
4) 만성 통증

 

 

<박준호 교수 연구 소개>

단백체학 연구실에서는 고성능 질량분석기에 기반한 단백체 분석을 수행해 세포/동물/인체 유래 시료 내 단백체의 정성 및 정량 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이용해 생명체의 특정 상태에서 특이적으로 조절되는 단백체 네트워크를 이해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현재 활발한 임상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질병 진단 및 예후 예측에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단백질 바이오마커를 탐색하고 있다.

 

<주요 교육 업무>

1. 의학전문대학원 1학년 약리학 수업

2. 의학전문대학원 2학년 단백체학 수업

3. 일반대학원 의생명과학과 수업

 

<연구 내용>

1. 질량분석기 기반 단백체학을 통해 난치암, 치매 등의 질병을 유발하는 분자적 기전을 규명.

2. 질환 상태에서 혈액 및 조직 내 특이적으로 발현하는 단백질 바이오마커를 발굴하고 실용화 방안을 수립.

3. 보다 효율적으로, 보다 신뢰도 높은 단백체 빅 데이터를 생산하기 위한 차세대 단백체 분석 기술을 개발.

4. 단백질 발현 프로파일 데이터로부터 주요 단백질 마커 후보를 발굴하는 통계&생물정보학 분석 기법 연구.

 

<타겟 질환>

1) 퇴행성 및 외상성 신경계 질환

2) 난치암

 

 

*박준호 교수 개인 연구실 홈페이지 주소 : https://sites.google.com/view/cprt/home

해부학교실

031-881-7110

1998년 9월에 황태선 교수(육안해부학 담당), 윤호 교수(조직학, 신경해부학 담당)가 부임해오고 여성의학연구소에서 근무하던 정형민 교수(발생학 담당)가 합류하면서 해부학교실이 이루어져 지금에 이르게 되었다.
의학전문대학원으로 전환된 2006학년도 이후부터는 기초학 과목간의 통합을 우선으로 하는 교과과정개편에 따라 해부학의 각 세부 과목들을 학생들에게 교육하고 있다. 육안해부학은 ‘해부학’이라는 과목 이름으로 황태선 교수를 비롯하여 10여 명의 영상의학 및 임상전공 교수들이 참여하여 강의하고 있는데 자기주도학습을 강조한 실습 위주의 커리큘럼과 임상과 연계된 강의를 교육의 특징으로 하고 있다. 조직학총론은 별도의 과목으로 교육하고, 조직학 각론과 신경해부학은 생리학 분야와 통합하여 계통별 통합강의 형태로 교육하고 있다. 그 외에 발생학도 해부학 및 각 통합강의에 포함하여 장기별, 계통별로 강의하고 있다.

<교수진>

윤호

031-881-7104
ho@cha.ac.kr
전공분야 조직학, 신경해부학

황태선

031-881-7102
hwangtaesun@cha.ac.kr
전문분야 육안해부학

1. 교육

의학전문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해부학, 조직학총론, 기초의학 계통별(내분비, 신경, 순환, 호흡, 소화, 비뇨생식) 통합강의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학부생을 대상으로 기초간호학 해부학 및 실습, 해부생리학, 의학용어 등을 강의하고 있고 대학원 의학과 석사 및 박사 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2. 연구 및 저술 활동

– 황태선 교수
1) 육안해부학 및 체질인류학 연구
2) 줄기세포이용 신경계질환 치료 연구

– 윤호 교수
1) 신경조직의 미세구조 연구
2) 조직학, 신경해부학, 의학용어 교재 개발

예방의학교실

031-881-7103

예방의학은 인구집단이 가진 보건문제를 의학, 사회과학 등 다학제간적 접근을 통하여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학문이다. 본 교실은 역학, 의료관리 및 환경 및 산업의학에 관한 분야를 연구학고 이에 부합하는 의료인을 교육, 양성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수진>

전병율

byjun@cha.ac.kr
전공분야 보건행정, 질병관리

지영건

ykjee@cha.ac.kr
전문분야 보건관리, 보건의료정책

양진훈

054-450-9694
y9454058@hanmail.net
전공분야 예방의학, 산업보건

1. 의학전문대학원에서의 의료와 사회, 환경 및 산업 보건, 연구방법론 등의 과목을 담당하여 교육하며, 그외에 보건복지대학원 석사과정 및 일반대학원 보건학전공 박사과정을 대상으로 필요한 전공 과목들을 강의하고 있다.

 

2. 국가 및 보건관련 단체에서 필요로 하는 보건정책 등에 대한 연구를 용역하여 수행하고 있다.

 

3. 구미 지역을 중심으로 사업장 보건관리, 직업병 진단 및 치료 등의 산업보건을 수행하고, 환경의학 관련 연구, 산업 및 환경유해물질 측정과 분석 등의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정보의학교실

031-881-7109

의료정보분야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2018년 의학전문대학원 정보의학교실이 설립되었다.
정보의학교실에서는 의학전문대학원 학생을 대상으로 의료정보시스템(Hospital Information System)과 다양한 헬스케어 데이터 분석 방법을 교육함으로써 미래사회를 대비한 의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수진>

한현욱

031-881-7109
hwhan@chamc.co.kr
전문분야 의료정보,생명정보

교육

의학전문대학원 : 의료정보학, 보건통계학
일반대학원 : 보건의료정보학

 

자문

의료정보시스템 구축
디지털 헬스케어 개발
정보의학인증의(CPBMI) 교육

 

연구

헬스케어 빅데이터 연구실 (Healthcare Big Data Lab)
– 헬스케어 빅데이터를 활용한 네트워크 구축
– 디지털 헬스케어 인공지능 개발
– 데이터 기반 신약 개발
– 헬스케어 블록체인

한현욱 교수 홈페이지 : www.hanhyunwook.com

정보의학교실 홈페이지 : www.hanlab.org